TOUCH 정기구독
정기후원
   

[연극] 톡톡

글쓴이 : 최고관리자 날짜 : 2019-01-07 (월) 10:17 조회 : 47
'함께'라는 '힘'

‘강박증’이란 본인의 의지와 무관하게 어떤 생각이
나 장면이 떠올라 불안해지고 그 불안을 없애기 위해서 어떤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강박증’을 검색해보니 수많은 강박장애와 또 고치기 위한 방법과 치료 잘하는 병원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많은 이들이 ‘강박증’을 겪고 있는 것 같은데요. 아! 갑자기 왜 강박증을 소개햐나구요?

181025 톡톡 _1.jpg

소개해드릴 연극 <톡톡>에 나오는 모든 등장인물
이 이러한 강박증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연극 <톡톡>은 프랑스의 유명 작가 겸 배우이자 TV쇼 진행자인 로랑 바피가 집필한 작품으로 뚜렛 증후군, 계산 벽, 질병 공포증, 확인 강박증, 동어 반복증, 대칭 집착증을 가진 6명의 환자들이 강박증(Troubles Obsessionnels Compulsifs, TOC) 치료의 최고 권위자인 ‘스텐 박사’에게 진료를 받기 위해 모이면서 벌어지는 해프닝들을 유쾌하게 풀어낸 작품입니다.

2005년 프랑스 파리 초연 이후 관객과 평단의 뜨
거운 반응에 힘입어 연장을 거듭하며 무려 2년 반동안 공연되었습니다. 이후 스페인, 아르헨티나, 멕시코 등 세계 곳곳에서 각 1,000회 이상 공연되며 10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했고, 2006년 프랑스 최고 연극상인 몰리에르 상의 영예를 안는 등 대중성과 작품성을 모두 인정받았습니다.

연극 속에 일어나는 해프닝들을 다 소개할 수 없
어, 각 환자의 강박증세를 소개합니다. 강박증 치료의 최고 권위자 스텐 박사. 그에게 진료를 받기 위해 병원을 찾은 여섯 명의 환자들이 차례로 대기실에 들어오게 됩니다.

“고의로 그렇게 말씀드린 게 아닙니다. X발 개자
식! 미안합니다.” 통제 불가. 시도 때도 없이 튀어나오는 욕설, 뚜렛 증후군 프레드. “13개월 반, 410일, 9,840시간, 590,400분, 35,424,000초나 기다렸다고!” 눈 떠서 잠들 때까지 쉬지 않는 계산, 계산 벽 벵상. “두 분 손에 세균이 있어요. 제 눈에는 세균이 보여요.” 잠시 앉을 틈도 없이 손 씻기 바쁜 질병 공포증 블랑슈. “하나님 아버지, 우리 집 가스, 수도, 전기를 다 끄지 않고 나왔으면 어떡하죠?” 50번을 확인했어도 다시 확인, 확인 강박증 마리. “제 이름은 릴리에요. 제 이름은 릴리에요” 무조건 두 번씩 말하는 동어 반복증 릴리. “이해가 안 가요. 어떻게 대칭이 아닌 걸 보고 그냥 넘어가는지.” 모든 사물은 서로 대칭을 이뤄야 하는 대칭집착증 밥.

서로 다른 강박증 환자들이 모인 대기실은 한순간
도 평화로울 수 없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출장에서 돌아오던 스텐 박사는 비행기 문제로 공항에 발이 묶인 상태. 기다림에 지친 환자들은 게임을 하며 서로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고, 스텐 박사 대신 스스로 자신들을 치료하기 위한 그룹 치료를 시작합니다. 과연 여섯 명의 강박증 환자들은 무사히 그룹 치료를 마치고 병원 문을 나설 수 있을까요?

연극 <톡톡>은 과도한 스트레스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조금씩은 가지게 되는 강박증을 소재로 하여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개성 넘치는 여섯 인물이 모여 한순간도 평화로울 수 없는 대기실에서 벌어지는 좌충우돌 에피소드는 객석을 웃음바다로 만듭니다. 욕이 튀어나오고 누구는 계속 계산을 하고 대칭에 집착하는 등. 사실 그 상황을 보고만 있어도 웃음이 절로 나옵니다.

하지만 동시에 마음의 병을 숨기지 않고 드러내는 
용기, 함께하면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다는 힐링의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어 현대인들의 지친 일상에 작은 위로를 전하고 있습니다. 마음껏 웃으러 갔다가 유쾌한 힐링까지 얻고 돌아오는 연극 <톡톡>입니다. 내 마음에 작은 강박증이 있다면 이참에 웃음과 함께 날려버리고 오는 것은 어떨까요?


info

일시 | 2018년 10월 27일(토) - 2019년 2월 10일(주일) 
평일 8시 / 주말 3시 6시
장소 | 대학로 TOM 2관
티켓 | 전석 4만 원
극작 | 로랑 바피(Laurent Baffie)
연출 | 이해제
출연 | 박상종, 오용, 황만익, 한우열, 강지원, 김유진, 송영숙,
       한세라, 노수산나, 강연정, 유제윤, 이현욱
문의 | 02-766-6007


이기선 기자

   

foot_이미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