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UCH 정기구독
정기후원
   

[인터뷰] 이철환 작가

글쓴이 : 최고관리자 날짜 : 2018-03-23 (금) 11:06 조회 : 261
마음으로 바라보기

“내가 지금 보고 있는 것은 단지 껍데기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우리가 올바르게 볼 수 있는 것은 오직 마음으로 볼 때이다.” 생텍쥐페리 <어린왕자> 중에서 

이철환 작가는 위의 문장을 보고 ‘마음으로 바라본다는 것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이 떠올랐다고 합니다. ‘눈’ 아닌 ‘마음’으로 바라보는 것. 마음으로 본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마음으로 바라볼 수 있을까요? 신간 <마음으로 바라보기>의 저자 이철환 작가를 만나보았습니다.




마음으로바라보기(띠지) 3D.png
<마음으로 바라보기 / 이철환 그림, 글 / 자음과모음>

Q. <마음으로 바라보기> 책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149장의 그림으로 구성된 판다 가족의 이야기로 우리가 사는 세상을 먼저 보여주고 판다가족의 이야기를 통해 ‘마음으로 바라보는 법’에 대한 저의 생각을 썼습니다. 마음으로 바라보는 법을 통해 소통의 힘을 기르면 우리는 더 행복해질 것이며 더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그림 양이 대단히 많습니다. 집필 및 작업 기간도 궁금합니다.
A. 책 속엔 모두 163장의 그림이 담겨 있습니다. 5년 동안 그린 그림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그림들이 수천 개 혹은 수만 개의 점으로 그려진 그림입니다. 컴퓨터로 그린 그림이냐고 묻는 분들도 있었습니다만 저는 컴퓨터로 그림을 그릴 줄 모릅니다. 점으로 그림을 완성시키는 내내 하루가 천년 같았고, 천년이 하루 같았습니다. 점으로 그리는 그림은 작업의 끝이 안 보여요. 끝이 안 보이기 때문에 하루가 천년 같았는데, 일주일이나 열흘 후 완성된 그림을 보는 순간 천년이 하루처럼 느껴졌습니다.

Q. 동물들이 많이 나오는데 특별히 판다를 주인공으로 한 이유가 있을까요?
A. 판다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동물이잖아요. 책 속에 등장하는 파란토끼와 사막여우와 고슴도치와 펭귄의 모습은 모두 제가 갖고 있는 속성이에요.

이철환 작가님.jpg

Q. 마음으로 봐야 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A. 오래 전, 시각장애인 청년과 함께 그의 소개팅 장소에 간 적이 있어요. 꽤 먼 곳이었는데 그 곳까지 그 청년을 안내해줄 사람이 필요해서 제가 동행한 것입니다. 그곳에 갔는데 그와 소개팅을 하는 상대 여성도 시각장애인이었어요. 저는 다른 자리에 앉아 있었는데 그들은 오랫동안 진지하게 이야기를 나눴어요. 사람들은 소개팅 나갈 때 기대를 안고 나가죠. 하지만 눈에 보이는 상대의 모습으로 그와 진지한 이야기를 나눌지 말지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상대를 알기 위해서는 그의 이야기를 세심히 들어야 하는데 눈에 보이는 상대의 모습으로 가벼운 결정을 내리기도 합니다. 소개팅을 하는 시각장애를 가진 두 사람은 눈으로 볼 순 없지만 눈으로 볼 수 있는 사람들이 쉽게 빠질 수 있는 함정을 피해가고 있었습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진지하고 세심하게 경청하면서 말입니다. 눈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은 축복이지만, 눈으로 볼 수 있다는 것 때문에 볼 수 없는 것들이 있다는 건 얼마나 큰 아이러니인가요.

Q. 마음으로 바라보는 법 8가지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게 있나요.
A. ‘내가 가진 가시를 운명처럼 사랑하라’는 문장을 좋아합니다. 내가 가진 가시는 지난날의 상처가 내 안에 만들어 놓은 것인지도 모릅니다. 내가 가진 가시를 긍정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내가 가진 가시를 긍정할 수 있을 때 상대방의 가시를 긍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누군가를 향해 ‘당신한테 뾰족한 가시가 있어! 그런 건 고쳐야 해!’라고 쉽게 말할 수 없습니다. 상대방의 가시를 전적으로 공감할 순 없겠지만 내가 가시를 가진 것처럼 그도 가시를 가지고 있구나 생각하고 그를 한 번이라도 더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면 내 곁에 머무는 사람들이 더 많아질 것입니다. 우리가 가진 가시는 우리 자신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의 막다른 골목을 알고 있기에 그곳까지는 가지 않으려고 가시를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Q. 책을 읽을 독자들, 추천해주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요?
A. 인간관계는 매우 중요한 덕목이지만 가족 간의 소통도 쉽지 않고, 친구들 사이의 소통도 쉽지 않고 일터에서 만나는 직장동료들과의 소통도 쉽지 않습니다. 소통을 잘할 때 사람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데 그게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책에 소개된 1편의 판다 가족 우화와 마음으로 바라보는 법 8가지는 제가 더 좋은 인간관계를 하고 싶어 오랜 시간 동안 하나씩 하나씩 정리 해놓은 것입니다. 저에게 꼭 필요한 것들을 제 삶속에 등불처럼 매달아 놓고 싶어 정리한 것입니다. 인간관계에 고민을 가진 분들이나 겉모습 속에 감춰진 중요한 본질을 바라보기를 원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책이 될 것입니다. 마음으로 바라볼 때 마음의 힘을 가질 수 있고, 마음의 힘을 가지고 있을 때 우리는 사람들과 소통을 잘할 수 있으며 더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간관계는 행복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인정받을 수 있는 직업을 갖고,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고 있어도 주변 사람들과 관계가 좋지 않을 때 사람들은 행복해지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김남현 기자



   

foot_이미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